본문 바로가기
ECONOMY

정년 후 내기 필요한 최소생활비는? 노후적정생활비 노후자금 노후준비

by Youth Life (청년 라이프)BUGAF 2024. 10. 18.
반응형

출처 : 픽사베이

적정 노후생활비

최근 1~2년 사이 대한민국의 물가상승은 살인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.

오늘은 왜? 이처럼 무섭게 말을 꺼내는가 하면 노후생활에 대한 것이 궁금하여 물음표에 대한 정의를 내려 보려고 자료조사를 해 보았습니다. 

출처 : 픽사베이

 

가계금융복지조사

한국은행, 통계청, 금융감독원이 공동으로 수행하는 조사가 해마다 있는데 이를 가계금융복지조사라고 합니다.

이 세 기관들이 모여서 가계의 자산, 부채, 소득, 지출 등에 대한 종합적인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해서 발표를 하는 자료인데 이 자료에는 국민의 생활수준, 가계의 재무건전성, 정부와 금융당국의 정책 수립 지원을 위해 기초자료를 작성하는 것이 있습니다.

 

출처 : 픽사베이

 

노후 적정 생활비 = 월324만원

이 가계금융복지조사 중에 작년에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노후 적정 생활비는 월 324만 원이라고 합니다.

우리가 생산적인 일을 하면서 연금에 가입하고, 저축(?)을 하면서 남은 자산으로 노후에 생활을 하는데 월 324만 원이 필요하다는데 나는 생활이 될까? 하는 의구심에 갑자기 걱정이 앞서며 긴 한숨을 쉬게 되네요.

 

2023년 가계금융복지조사 은퇴 후
월평균 최소 생활비 231만 원
월평균 적정 생활비 월 324만 원

작년 대비 월 11만 원 증가


공무원 30년 연금이 220만 원에 불과하다는데 최소 생활비도 안되네요.~ㅉㅉ

출처 : 픽사베이

노후 준비 현황

통계적으로 보면 가구주가 은퇴하지 않은 가구 중 53.8%가 노후 준비가 되지 않았다고 합니다.

노후 준비가 잘 되어 있는 가구는 7.9%에 불과하다고 합니다.

노후 준비가 '보통'수준이라고 답한 가구는 38.2%였다고 합니다.

 

노후자금 준비 시 고려사항

1. 평균 수명을 생각하여 평균 30년 이상의 기간 설정이 필요

2. 물가 상승률을 반영하여 준비 (년 평균 2.5% 물가상승)

3. 노후자금 운용 시 예상 수익률(연 3%) 반영

4. 소비지출(생활비) 변화

  - 주거비, 의료비, 교통비, 통신비, 교육비, 식료품비 등

  - 세금, 사회보험료, 이자비용 등 

출처 : 픽사베이

노후생활비 계산방법

노후에 필요한 생활비를 계산방법이 있습니다.이는 현재 생활비를 점검하여 연간 생활비를 12로 나누어 월평균 계산하시면 됩니다.간단하게 게산하면 은퇴 후에는 보통 은퇴 전 생활비의 70~80% 수준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.그럼 나에게 필요한 노후적정생활비가 얼마나 필요한 지 계산이 나오죠.

 

대한민국 기초연금은 만 65세 이상 대한민국 국적으로 단독가구 기준 월213만원 이하, 부부가구 월340.8만원 이하이며 기준 연금액 월 334,810원을 받을 수 있다. 

그러면 나머지 필요한 생계비는? 

 

※ 실제 계산 예시 

 - 65세 은퇴, 30년 은퇴 기간 가정 

 - 첫해 연간 생활비 3600만 원 (월 300만 원) 

 - 물가상승률 2.5%, 투자수익률 3% 가정 

 - 필요 노후자금 : 약 10억 731만 원

 

인의 상황과 생활스타일 변화가 필요하고 자신에 맞는 정확한 계산과 꾸준한 준비가 필요합니다.

은퇴 후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위해 구제적으로 그려보고, 그에 맞는 재정 계획을 세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. 

 

참고) 국민연금연구원조사 : 부부 기준 월평균 268만 원, 개인 기준 165만 원

출처 : 픽사베이

은퇴자들의 생활비 충당

이미 사회에서 생산성이 떨어져 은퇴한 분들의 부족한 생활비를 위해 어떻게 생활하고 있을까요?

은퇴한 분들의 58.4%가 생활비가 부족하다고 하지만 생활비에 여유가 있는 가구는 불과 10.5%에 불과하다고 합니다.

 

우리나라 대한민국의 가구조의 실제 은퇴 연령은 62.7세로 예상 연령 68.1세 보다 5.4년이 빠른 것으로 조사되어 생활비 충당이 점점 더 어려워진 상황으로 추정됩니다.

 

은퇴하신 분들이 생활비는 공적수혜금(기초연금 등) 30.9%, 공적연금 30.8%, 가족수입 및 자년 등의 용돈 25.4%로 생활비를 충당하고 있지만 많은 가구들이 노후준비가 되지 않고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.

 

출처 : 픽사베이

OECD 회원국인 대한민국의 공공 복지 지출 비중은 OECD회원국 38개국 중 34위로 최하위권에 속한다고 합니다.

우리나라는 조세와 사회보장 기여금 등 국민부담률이 26.7%로 대표적인 저부담, 저 복지 국가로 분류되어 있고 초고령사회에 진입한 대한민국의 노후준비에 대한 해답이 필요해 보입니다.

 

저출산에 초고령사회 진입으로 적절한 복지정책과 개개인의 노후 대비책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네요~~~

 

이제는 노후생활비 준비할 때입니다.

그런데 뭘로 준비하지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///////

 

반응형